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궁근종 수술후 좋은음식 5가지

by 지식창고19 2023. 12. 3.

자궁근종은 여성에게 발생하는 종양 중 두번째로 흔한 질병입니다. 특히 40~50대 중년여성에게서 많이 발견되는데 최근에는 젊은 여성에게도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많은 여성들이 겪고있는 자궁근종이지만 대부분 증상이 없어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하지만 근종의 크기가 커지면 생리량이 많아지고 심한 통증과 출혈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불임의 원인이 될수도 있고 임신중인 산모에게는 유산의 위험성도 높아지니 반드시 치료해야 하는 질환이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궁근종수술후 좋은음식들을 소개해드릴게요.


자궁근종이란 무엇인가요?
자궁근종은 자궁 근육층에 생기는 양성종양이에요. 주로 35세 이상의 여성분들에게 자주 나타나며 가임기 여성의 약 25%나 가지고 있답니다. 이처럼 흔하게 나타나는 만큼 특별한 예방법은 없지만 정기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면 쉽게 치료할 수 있으니 미리미리 검진받는것이 좋아요.

자궁근종치료 방법은 어떤것들이 있나요?
자궁근종은 약물치료보다는 수술요법이 보편적이고 효과적이기 때문에 거의 모든 병원에서 수술을 권유한다고 하네요. 물론 비수술 요법도 있지만 재발율이 높고 완치되기 어렵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자궁근종수술후 좋은음식은 뭐가있나요?
자궁근종수술후 좋은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홍삼이 꼽히는데요, 홍삼은 면역력 증진 및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고 혈소판 응집억제를 통한 혈액흐름 개선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에 수술 후 회복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생선류, 해조류, 콩류, 녹황색 채소등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 위주로 섭취한다면 더욱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겠죠?

 

자궁근종 증상은 어떤가요?
일반적으로 생리양이 많아지거나 부정출혈이 나타나며 복부통증 및 압박감 등이 나타납니다. 또한 빈뇨, 변비, 소화불량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불임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초기에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근종 크기가 작으면 그냥 둬도 되나요?
근종이 작은 경우라면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방치하면 안됩니다. 오히려 점점 커질 수 있고 이로 인해 합병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6개월~1년 주기로 산부인과 검진을 받는 것이 좋으며 특히 폐경 이후엔 호르몬 변화로 인해 근종의 크기가 커지거나 개수가 늘어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자궁근종수술후 좋은음식 다섯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몸에 좋은 음식이라도 자신의 체질에 맞지 않으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서 드세요!